본문 바로가기

생활STORY

자다가 종아리 경련, 혈액순환이 안되고 있다는 증거 (원인, 예방)

종아리 경련은 즉 근육 경련, 혹은 쥐가 났다고도 표현합니다. 그리고 오늘 포스팅은 자다가 종아리 경련은 왜 생기는지, 그리고 어떻게 대처해야 할 지에 대한 내용입니다.

자다가 종아리 경련, 이유는?

1. 혈액순환

다리 종아리 경련의 가장 큰 이유는 혈액순환에 있습니다. 한 자세로 오래 움직이지 않았을 때 생기는 증상이지만 심해질 경우 횟수가 잦아지면서 숙면에도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경련이 자주 발생한다면 평소에 꽉 조이는 바지나 신발 착용을 피해 보는 것도 방법입니다.

 

2. 무리한 운동

격한 운동에 의해 근육에 무리가 갔다면 종아리 경련이 발생할 수 있으며, 혹은 운동을 너무 오래 안할 경우에도 발생합니다. 그러므로 평소 운동을 할 때에는 준비운동으로 몸을 천천히 풀어준 후 운동을 시작하는 것이 좋으며, 무리한 운동보다는 적당량으로 꾸준히 해야 합니다.

 

3. 수분 부족

충분한 수분이 섭취되지 못했을 경우에도 경련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평소에 수분이 부족하지 않도록 신경 쓰는 것이 좋습니다.

 

4. 하지정맥류

하지정맥류가 있다면 자다가 종아리 경련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증상을 오래 방치할 경우 하지정맥류가 더욱 심해지기 때문에 평소에 다리 저림, 무거움, 쥐가 자주 난다면 미리 의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혈액순환이 잘 되려면?

우리 몸에 혈액순환이 잘 안되면 또 다른 질환들을 불러일으킬 수 있으며, 이를 위해서는 건강한 식단과 꾸준한 운동, 그리고 스트레칭이 필요합니다.

 

혈액순환에 좋은 운동으로는 수영, 달리기, 걷기, 줄넘기 등과 같은 유산소 운동입니다. 또한 요가, 필라테스와 같은 스트레칭을 하는 것도 효과적입니다.

 

혈액순환을 돕는 음식으로는 마그네슘 칼슘, 비타민이 풍부한 음식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다가 종아리 경련, 대처는?

그렇다면 자다가 종아리 경련이 발생한다면 어떻게 대처해야할까? 그리고 예방법은 무엇일까? 갑작스러운 상황이라 당황하기 마련이지만 아래 내용을 통해 미리 알아둔다면 분명 도움이 될 것입니다.

 

1. 증상부위 당겨주기

경련이 발생한 다리를 쭉 펴준 채로 발가락을 손으로 쥐어 무릎방향으로 당겨줌으로써 갑작스럽게 뭉친 근육을 풀어주기 위한 방법입니다.

 

2. 꾸준한 스트레칭

평소 스트레칭을 꾸준히 해준다면 갑작스러운 움직임에도 근육 경련을 피할 수 있습니다. 특히 학생이나 직장인처럼 한 자세로 오래 유지해야 하는 경우, 중간중간 스트레칭을 하는 습관이 필요합니다.

 

3. 마사지

자기 전이나 일상에서 마사지를 해주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잘 때에는 다리를 몸보다 높이 올린 상태로 자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 주며 다리경련 또한 예방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자다가 종아리 경련이 발생했을 때에 대해 포스팅을 해봤습니다. 근육 경련은 평상시의 마사지와 혈액순환, 그리고 꾸준한 운동으로부터 예방할 수 있으니 평소의 생활습관을 조금씩 바꿔어 보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또한 당뇨, 갑상선 기능저하, 신장질환 등과 같은 기저질환으로 인해 종아리 경련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너무 잦은 횟수로 발생한다면 병원에 방문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